본문 바로가기
뭉커의 전공 화학공학과/전공 관련 자격증

화학 - 화학분석기능사 시험 후기 (필기편)

by 뭉커 2022. 9.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 해커, 뭉커입니다!

오늘은 자격증 시험 하나를

들고 왔습니다!

 

여러분은

'기술 자격증'하면

어떤 자격증이 떠오르나요?

기술 자격증의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죠

 

오늘 제가 소개할

기술 자격증은

'화학분석기능사'라는

'기능사 자격증'의

필기 시험 후기를

여러분들께 말씀드리려합니다!

 

 

1. 화학분석기능사 목록

화학분석기능사는

3가지의 영역으로 나뉘는데

 

1. 일반화학

2. 분석화학

3.기기분석

 

으로 나뉘게 됩니다

 

 

 

 

 

 

2. 응시 자격  및 시험 시간

 

 

응시 자격 : 누구나  가능

(기능사 시험은 별도의 응시 자격은 없습니다!)

 

시험 시간 : 60분 / 60문제

(객관식이며 4지 선다형입니다)

 

합격 커트라인 : 60점

(100점 만점입니다)

 

 

 

3. 시험 난이도 (주관적)

 

개인적인 생각으로

화학분야의 전공자이시거나

화학 관련과에 재학중이시면

공부하시는데 큰 무리는 없을겁니다!

단,  저는 2학년 때쯤에 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1학년 때 배웠던 지식으로는

화학분석기능사를 치기가 힘들더라구요

만약 화학관련으로 공부를 해보신적이 없으신분들이라면..

어려우실거에요..

 

 

 

4. 나의 공부 방법

일단 제가 사용한 교재부터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Win - Q 화학분석기능사

저는 '윙크'라는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설명이 완전 상세히 되있는 책은 아니고

'간단하게 정리가 잘되어있는 느낌의 책'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전공자분들이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책의 구성은

책의 반은 이론설명

나머지 반은 과년도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공부할때

이론은 한번씩 읽어만보고

주구장창 문제만 풀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바로 기능사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문제은행이란

시험을 출제할 때

과거에 출제했던 문제에서 숫자만 바뀌거나

과거 문제 그대로 출제시키는 식의

출제 방식을 말합니다.

 

물론

60문제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절반 넘게 비슷하거나 똑같이 나온다는 겁니다.

그 말은 즉슨

문제를 많이 풀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겁니다.

 

 

 

 

 

5. 필기 시험 결과

 

 

3주 동안 문제만 주구장창 푼 결과

저는 73.33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그렇게 높은 점수는 아니었지만

합격하면 다 똑같기 때문에

커트라인만 넘기는 걸 목표로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6. 자격증의 용도

 

솔직히

요즘 시대에 기능사 자격증이

큰 효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효력을 발휘한다기 보다는

기사 자격증 준비의 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공직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3%가산점 정도가 있네요

 

 

 

7. 마무리

 

화학분석기능사 필기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조금 되었나요?

 

화학분석기능사 말고도

다른 여러 자격증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